특색교육

글자크기
가장크게
크게
기본

어룡 Rainbow 책텃밭 가꾸기

가. 목적

독서는 기초소양 함양을 위한 핵심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배움에 깊이를 더하고, 나와 세상을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는 풍부한 감성을 길러 준다. 또한 각 학년 발달단계에 적합한 주제 독서와 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주제 독서 탐구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글읽기가 주는 참 맛을 알게 하고, 바른 독서습관 형성하며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향상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.

나. 추진방침

  • 1) 학생, 교사, 학부모가 모두 책을 읽을 수 있는 글읽기 환경을 조성한다.
  • 2) 학교 공통의 독서교육 프로그램과 학년 주제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병행하여 운영 한다.
  • 3) 교육과정과 연계한 융합형 프로그램이 되도록 하며, 학교교육과정 자율화 계획에 의해 확보된 시수(국어, 예술교과 10시간)를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4) 학년별 글읽기의 주제(Color)는 학생들의 지적‧정서적 발달단계와 더불어 학생들이 실생활 속에서 겪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한 고려를 통해 정하되, 전체 주제들 간의 관계성 속에서 의미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.
  • 5) 주제도서는 5권정도로 하며 ‘다독’이 아닌 긴 호흡으로 책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감상, 느낌 표현 등의 활동을 통해 글읽기의 참맛을 알도록 한다.
  • 6) 주제도서에 대한 인증은 ‘어룡 Rainbow 책텃밭’을 통해 학생 각자의 인증을 표기하며, 이를 통해 글읽기에 대한 동기부여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.

다. 세부 추진 활동(책텃밭 가꾸기)

1) 땅고르기 : 주제도서 환경 조성

과정 내용 대상 기간
땅고르기 ‣ 학교 및 학년 독서교육 활성화위원회 조직
- 교감, 학년부장, 담임교사, 사서교사 등
- 독서교육 추진계획 수립, 학년별 글읽기 주제 선정, 학년별
주제도서 선정, 독서관련 행사 추진 방향 협의 등
교사 3월
‣ 주제 독서를 위한 교사 역량 함양 연수 진행
‣ 학생실태조사 및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학년별 글읽기 주제 선정
‣ 학년별 글읽기 주제를 연결한 ‘어룡 Rainbow’ 완성
교사 3월
‣ 주제 도서목록 추출 및 도서 확보
- 학급문고 및 도서관 도서 확충 관리
- 각 학급 대여 및 가정으로 대출
1~6학년 3월
‣ ‘어룡 Rainbow 책텃밭’ 인증 게시판 생성
- 도서관 벽면을 활용하여 만들고, 사서교사 협조 관리
담당교사
사서교사
3월

2) 씨앗 심기 및 가꾸기 : 주제독서하기

과정 내용 대상 기간
씨앗 심기

가꾸기
‣어룡Rainbow 30!
- 학년별 주제도서 목록5권 선정
- 1년에 학년 주제도서 5권을 읽어 재학하는 6년간 30권 읽기 운동
1~6학년 3월~12월
‣사제동행 아침 독서 활동 전개
- 매일 아침 책 읽는 학교
1~6학년 3월~12월
‣빛고을 독서마라톤 참가
- 개별학생의 독서 수준과 양에 맞추어 신청
- 추진일정과 종목은 교육청 계획에 의거 실시
1~6학년 4월~11월
‣교육과정과 연계한 융합형 주제 독서 탐구활동실시
- 국어과‘한 학기 한 권 읽기’과 관련하여 책 한 권을 온전히 수업시간에 읽고, 생각을 나누고, 표현하는 통합 수업 실시
- 국어, 예술교과 시수 증배에 따른 효율적인 시간 활용
1~6학년 4월~12월
‣독서‧토론 동아리 조직 및 운영을 통한 글 읽는 분위기 확산
- 학년 글읽기 주제와 각자 자신이 선택한 자유 주제를읽고, 다양한 토론 활동 전개
- 자율동아리 활동과 연계한 상설동아리 운영
3~6학년 4월~12월

3) 꽃피우기 : 토론, 연극(뮤지컬) 등 글읽기 나눔 활동

과정 내용 대상 기간
꽃피우기 ‣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다채로운 독서활동 전개
- 후배 사랑 책 읽어주기 봉사활동, 글읽기 캠페인 자치활동 참여
- 독서교육 프로젝트를 통한 공공도서관 체험학습 실시
(어룡동 이야기꽃도서관 연계)
1~6학년 4월 ~ 12월
‣ 책 향기 가득한 어룡 독서 주간 운영
- 학년교육과정과 연계한 창의적인 ‘책 향기 만끽’ 프로그램운영
- 운영 내용(예시)
· 특별한 책 친구 만들기 : 수틀액자 속 주인공, 나의 인생지도 만들기 등 다양한 책과 관련된 체험활동
· 나도 작가 : 나만의 책
· 살아있는 책 만들기 : 책 속 주인공들의 무도회 등
1~6학년 6월
‣ 1학급 1 독후 활동 프로젝트
- 관련 교과나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해 독후 활동실시
· 주제 독서 이야기책 만들기, 독서퀴즈, 독후화, 퍼즐 등 다양한 독후 활동 실시 · 주제 독서 토론 활동 실시
1~6학년 10월
‣문화예술교육과 연계한 이야기 연극(뮤지컬) 공연
- 연극 문화예술강사 협력 수업(3~6학년)을 통한 책 속 이야기 연극으로 만들어 공연하기
- 어룡꿈나무 잔치를 통한 발표 기회 제공
3~6학년 4월 ~ 12월

4) 열매맺기 : 주제 독서 완성 및 Rainbow 인증

과정 내용 대상 기간
열매맺기 ‣ 학년 및 학급별 ‘어룡 Rainbow 만찬’즐기기
- 주제 독서 되돌리기 : 책소감 발표, 줄거리 이어 말하기 등
- ‘나의 주제 독서 기록장’ 기록하고 돌려 읽기
- 맛있는 음식과 함께하는 주제독서 이야기 한마당
1~6학년 12월
‣‘어룡 Rainbow’ 인증하기
- ‘어룡 Rainbow 책텃밭’에 학년 주제 독서(Color) 인증 표시하기
담당교사
사서교사
12월

라. 기대되는 효과

  • 1) 학생 모두가 함께하는 독서 프로그램으로 책 읽는 문화가 형성될 것이며, 7개의 주제 독서를 경험하며 폭넓은 인문학적 소양이 함양될 것이다.
  • 2) 1학년부터 6학년 졸업까지 지속적인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창의융합적인 사고력이 길러질 것이다.
  • 3) 학생들의 삶과 연관된 배움에 깊이와 넓이를 더하며,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에 대한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풍부한 감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.

어룡초등학교 로고

TEL: 교무실:062)949-2603~4(08:30~16:30) FAX: 062)949-0549, TEL:행정실 :062)949-2608~9(08:30~16:30) FAX:062)946-0540
당직실:062)949-2697(평일 야간, 휴일)
Copyright (c) 2008 Eoryung Elementary School, All Rights Reserved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