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구학교 개요

글자크기
가장크게
크게
기본

그림책 활용 톡톡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다문화 인식 기르기

목적

본 유치원에서는 다문화 인식을 기르기 위해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, 교수·학습 활동을 전개하며, 유치원과 가정 및 지역사회와 더불어 함께하는 다문화교육 활동을 전개를 통하여 유아의 다문화 인식을 기르고자 한다.

연구대상 및 기간

  • 가. 연구대상 : 어룡초등학교병설유치원생 37명, 학부모 37명, 교직원 4명
  • 나. 연구기간 : 2015. 03. 01 - 2017. 02. 28 (2년간)

연구과제

연구과제1 다문화 인식을 기르기 위한 교육 환경 조성
가. 다문화 인식을 기르기 위한 환경 조성
나. 다문화 인식을 기르기 위한 교사, 학부모 연수 실시
다. 교사, 유아, 학부모 간 네트워크 구축
연구과제2 다문화 인식을 기르기 위한 교수·학습 활동 전개
가. 누리과정 분석 및 다문화 그림책 선정
나. 다문화 인식을 기르기 위한 교수·학습과정안 구안 및 적용
다. 다문화 유아를 위한 맞춤형 언어교육 활동 전개
연구과제3 더불어 함께하는 다문화교육 활동 전개
가. 유치원에서의 다문화 체험활동 전개
나.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활동 전개
다. 다문화 유아의 언어발달 지원

기대효과

  • 첫째, 유아들에게 세계여러나라와 관련된 교구와 다문화 그림책 제공을 통하여 세계여러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,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.
  • 둘째, 유아들이 다문화 그림책을 듣고, 그림책 속의 내용과 관련하여 말편지 보내기, 미술로 표현하기, 신체로 표현하기, 인터뷰놀이로 표현하는 톡톡프로그램을 통해서 다문화 인식의 요소인 문화개방성, 문화수용성, 문화존중성이 길러질 것이다.
  • 셋째,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맞춤형 언어교육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한 언어발달지원서비스를 통해서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발달이 증진될 것이다.
  • 넷째, 교사는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교수·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.
  • 다섯째,유치원과 가정이 연계한 활동을 통하여 학부모의 다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, 유아의 다문화 인식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.
  • 여섯째, 유치원에서의 다문화 체험활동과 가정 및 지역사회의 인적·물적 자원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을 통하여 교육공동체인 유치원, 가정, 지역사회의 다문화 인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.

어룡초등학교 로고

TEL: 교무실:062)949-2603~4(08:30~16:30) FAX: 062)949-0549, TEL:행정실 :062)949-2608~9(08:30~16:30) FAX:062)946-0540
당직실:062)949-2697(평일 야간, 휴일)
Copyright (c) 2008 Eoryung Elementary School, All Rights Reserved.